IT/그 외 프로젝트

[Project/VR] VR 자가 심리치료 콘텐츠 <Talk to me>

rinix_x 2021. 12. 25.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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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rini입니다.

19년도 여름방학 7~8월쯤에 친구들과 나갔던 첫 해커톤으로, 경기 ARVR 해커톤이란 곳에 나갔던 곳입니다.

처음이다 보니, 준비가 많이 미숙했고, 아쉬웠지만 뜻깊은 곳이었고, 다른 사람들의 콘텐츠를 풀어가는 힘.

해커톤을 하게 될 때의 준비 사항 등등 많은 것을 배우고 갈 수 있었습니다.


주 개발도구는 유니티였고, VR기기로는 오디세이를 사용하였다.

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 : 의료 VR 콘텐츠 개발 목표로 잡고, 그중에서 VR를 통해서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심리 치료를 잡게 되었습니다. 심리 쪽에서 가장 대중 화적인 요소가 무엇이 있을 생각했을 때 우울증생활 스트레스왕따와 같은 부분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요소의 해소 방법으로 상담가가 아니더라도 혼자 이야기를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해소 효과가 나타난다는 논문과 제삼자 3 객관화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 또한 효과가 입증된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논문 이론들을 활용하여 VR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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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츠 내용 및 과정 >

1. 자신의 성별과 나이대를 선택

-> 자신의 친구, 이야기를 들어줄 NPC의 모습이 정해집니다. 

 

2. 원하는 대화 장소

-> 우주, 노을, 숲 중에서 선택하며, 마음의 안정을 주는 곳으로 배경을 골랐었습니다.

 

3. 해당 장소로 이동하여하고 싶은 이야기(고민 상담, 비밀 등)를 NPC에게 대화

-> 사용자가 NPC를 바라보면 NPC 또한 사용자를 바라보며 고개를 끄덕이는 기능을 추가하여 시각적으로 공감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하고 싶은 말이 끝나면 NPC가 "그랬구나. 많이 힘들었겠구나. 이때까지 힘내 줘서 고마워"와 같은 음성 전달 기능을 통해 마찬가지로 공감을 할 수 있도록 해보았습니다.

-> 사용자가 NPC를 향해 손을 뻗으면 NPC도 손을 뻗어 사용자의 손을 잡아주는 기능을 넣어 NPC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몰입도를 증가시켰습니다.

 

4. 대화가 끝난 후에 옆에 놓인 Change 1 step 버튼을 누르게 되면 NPC랑 사용자의 위치가 바뀌면서 고민을 말하는 사람에서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으로 포지션이 바뀌게 됩니다.

이때 나오는 고민은 방금 사용자가 했던 고민으로, 자신이 직접 들으면서 듣고 싶었던 말, 해주고 싶은 말 등을 하여 고민을 들으면서 위로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5. 위로가 끝난 후 옆에 놓인 Change 2 step버튼을 누르게 되면 NPC랑 사용자의 위치가 다시 바뀌면서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에서 위로받는 사람의 포지션으로 바뀌게 됩니다.

위로를 받으면서 직접 듣고 싶은 말을 들으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6. 언제든 자신이 만족하는 단계에서 의자 뒤에 있는 문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문이 열리면서 처음 장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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