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일상

[게임분석스터디] 0주차

rinix_x 2024. 7. 31. 18:43

 

안녕하세요 !

어쩌다보니 좋은 기회로 게임분석스터디를 시작하게 되어 이에 대한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게임분석 스터디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보고 그 게임을 고찰하고 더 많은 인사이트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시작했어요. 

이번에 진행한 스터디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져 따로 회의는 없었습니다. 일주일에서 평일인 월-금 동안 해당 주차의 주제에 맞는 게임을 골라 분석하고 디스코드 채널에 공유하면 주말 동안 서로의 분석서를 읽고 질의응답하면 됩니다.

 

🎮 게임 선정

보통 게임 선정 할때에는 '듣는 사람이 궁금해할만한 게임'을 분석해야한다고 합니다.

 1. 매출/이용자/리텍션 측면에서 뛰어난 게임

 2. 듣은이가 속해있는 집단이 개발하거나 서비스하는 게임

 3. 타게임하고 차별된 독특한 시스템이 있는 게임

 4. 호평을 받은 게임

게임을 선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매출]순으로 정렬해서 원하는 장르나 흥미로운 게임들을 플레이해보는 것을 추천한다해요 그래서 저는 검색창에 그 주차의 주제를 검색하고 흥미로워 보이는 게임을 정해서 플레이해봤습니다

 

참고로 개발사에 지원한 경우 단점/개선책을 언급할 때에는 조심해야하는데요, 개발과정에서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의도가 있을 수도 있고, 개발사 또한 명확한 해결책이 없는 개선책은 선호하지 않을뿐더러 누구도 자신의 게임이 비판받는 것을 원하지 않기때문입니다 

 

좋은 분석서를 쓰는 방법📝

게임 선정을 하고 나서 다음은 [주제]를 정하는 일입니다.

 

길게 시간을 갖고 분석서를 사용하면 전부 다 보면 좋지만은 짧은 기간안에 플레이 하고, 분석서를 써내야하기 때문에 주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래서 

1. 가볍게 거시적으로 게임을 본다.

2. 주제를 가지고 깊이 생각한다.

 

인데.. 저는 분석서를 본적도 없고 처음이고, 주제도 마땅히 생각나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주어진 양식에 맞춰서 썼던 거같아요 

 

1.게임 이름:
2.출시 년월 :
3.개발사:
4.타겟층:
5.게임의 플레이 사이클:
6.게임의 차별성
7.수익화 방식(인앱 구매, 광고 etc..)

 

양식은 이러했는데요

그 중 5-7번에 대해 좀 더 말해볼까 합니다.

 

 

먼저 5번의 게임의 플레이 사이클이란 우리가 게임에 들어가서 행하는 일련의 행동들 입니다.

인게임 루틴과 비슷한데 예를들면,
[게임진입]->[거점에서 재화 회수]->[스테이지 플레이]->[무료 재화로 뽑기 진행]->[캐릭터 육성]->[스테이지 플레이]
위는 전체적으로 흝어본 사이클이며, 다음과 같은 주제를 설정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게임 재화 사이클 : 게임 재화가 어떻게 얻어지며 어디에 쓰이는지 고찰
이벤트 플레이 사이클 : 각 게임마다 어떤 이벤트가 어떻게 돌아오는지 고찰
강화 사이클 : 강화에 사용할 수 있는 재화가 어디서 얻어지는지 어떻게 쓰이는지

이러한 사이클을 의식하다보면 어느새 장르별 핵심 사이클이 보일 수도 있고 나만의 인사이트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어째서 이런 사이클을 유도하는지 생각해보는게 좋다고 합니다.

6번인 분석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게임의 차별성은

보통 어떤 기업이든 비슷한 제품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기때문에 다른 제품들과 달리 잘 되는 이유나 출시 할 때 한끗차이로 다를 겁니다.

그런 게임의 차별성에 대하여 기술할 때 또한 여러가지에 대해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인게임 내 특별한 기능,인게임 아트,인게임 상품 노출 방식,UX/UI의 특별한 점,등등..

지난번 기술했던 [싱크로 디바이스] 또한 게임의 차별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성 또한, 거시적으로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찾아볼지 또는 주제를 가지고 [싱크로 디바이스]에 대해서만 기술할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거같아요

마지막으로 수익화 방식! 사실 현재 모바일게임은 대부분 복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디든 기업이라면 수익을 내야하니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 편이죠.

 

보통은 두개의 방법을 복합적으로 씁니다.
IAP : In App Purchase 인앱결제. 돈을 내고 인게임 재화를 구매합니다.
IAA: In App Advertising 인앱광고. 광고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나 요즘은 리워드 광고. 즉 보상형광고가 대세입니다. 광고를 보고 기회나 재화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수익화방식을 거시적으로는 하나만 쓰는지, 두개 다 쓰는지 볼 수 있고, 뎁스있게 들어간다면 어디에 IAP를 배치하고 어디에 IAA를 배치했는지, 그 이유가 무엇일지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분석서에 정답은 없다고 하니 내가 이게임에서 무엇을 느꼈고 무엇을 전하고싶은지 생각해봅시다:) 

 

위 내용은 스터디에서 오레오님이 공유해주신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렇게 저희는 스터디를 시작했고 

 

1주차 자유주제 게임 분석
2주차 퍼즐 게임 분석
3주차 로그라이트 게임 분석
4주차 수집형 rpg 게임 분석
5주차 방치형 rpg 게임 분석
6주차 복합 분석 

로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반응형

'기타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분석스터디] 2주차  (0) 2024.08.02
[게임분석스터디] 1주차  (0) 2024.08.01
티스토리 광고 뒷북  (0) 2024.06.11
이삭 토스트 포켓몬 콜라보  (2) 2024.06.10
[UNITY/C#] 기술 면접 질문 정리  (0) 2023.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