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주제 : 퍼즐 게임 분석
저는 'Tiny Room' 이라는 게임을 선정했습니다. 선정이유는 퍼즐게임에는 다양한 퍼즐이 존재하는데, 워낙 방탈출을 좋아하기도 했고 사실 다른 게임은 안 떠오르고 바로 방탈출이 먼저 떠올라서 애초에 검색창에 방탈출. 하고 검색을 했었습니다.
근데 딱 인기도 많고 폴리모델링과 스토리식의 진행이 저의 눈에 확 들어와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이름 : Tiny Room
개인적으로 아이소메트릭 형식으로 진행되는 방탈출이라 더 마음에 들었는데, 사소한 모델링 하나하나 애니메이션과 상호작용이 존재해서 재밌게 플레이한 게임이었습니다.
분석하던 중에 스팀에도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생각보다 더 인기가 있구나 알게 되었습니다.
분석서
1.게임이름 : Tiny Room
2.출시 년월 : 2019.06.19
3.개발사: Kiary Games
4.장르: 방탈출게임, 퍼즐 비디오 게임, 인디게임
5.타겟층:
▫️퍼즐 게임과 방탈출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
▫️스토리 중심의 게임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
▫️독특한 그래픽 스타일과 인디 게임을 즐기는 유저
▫️논리적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시험하고자 하는 유저
6.게임의 플레이 사이클:
▫️탐색: 각챕터에서 다양한 장소를 탐색하고 단서를 찾음
▫️상호작용: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문을 열거나 장치를 작동
▫️퍼즐해결: 다양한 퍼즐과 문제 해결을 통해 다음 단계로 감
▫️스토리 진행: 퍼즐을 풀고 단서를 조합하여 스토리를 진행
▫️새로운 챕터: 한챕터를 완료하면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다음 챕터로 이동
7.게임의 차별성:
▫️3D 디오라마 스타일의 그래픽: 방을 회전시켜 다양한 각도에서 단서를 찾을 수 있는 독특한 시각적 스타일
▫️스토리 중심의 게임플레이: 작은 마을에서 일어난 미스터리를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진행
▫️인터랙티브한 환경: 다양한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어 몰입감 증가, 기본적으로 배치한 오브젝트들도 퍼즐해결에 필요없어도 애니메이션이 존재
8.수익화 방식:
▫️다양한 플랫폼에 출시
▫️인앱결제 (무료힌트, 광고제거, 보너스챕터)
▫️광고시청: 힌트를 얻거나 한 챕터가 끝날 시 광고 재생
9.단점 및 개편안:
▫️일부 퍼즐의 난이도: 일부 퍼즐이 지나치게 어려워 플레이어가 좌절할 수 있음
▫️스토리의 예측 가능성: 스토리가 다소 예측 가능할 수 있어 미스터리 요소가 약화될 수 있음
▫️힌트 시스템 개선: 더 나은 힌트 시스템을 도입하여 플레이어가 막히지 않고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
질의응답
##질문1##
안녕하세요, 방탈출을 좋아하는 입장에서 이 게임은 한번 플레이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임에서 과금을 유도하려면 일부 퍼즐이 어려운 건 의도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더 나은 힌트 시스템을 어떤 식으로 제공하고 싶으신 걸까요?
##질문1답변##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토리가 나름 잘 흘러가고 시점을 회전하면서 단서 찾는게 재밌어서 방탈출 좋아하시면 한번 맛보시는 것도 좋을거같아요
지금 이 게임의 힌트시스템의 경우
힌트가 살짝 부족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답을 알려주지않는다.
문제풀이 방법을 알려주지않는다
사실 1번 답을 알려주지않는다는 제가 늦게 시스템을 파악해버려서.. 지금은 문제가 되지않습니다 ㅎㅎ
이 글을 쓰기 전에는 답을 알려주지않고 '000을 봐보세요 문제의 답은 □□□□' 하고 문제푸는 곳만 알려주는 줄만 알았는데 알고보니 답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답이 나오더라고요.
2번 문제풀이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의 경우 '000에 문제가 있고 □□□□가 답이야' 하고 답을 알려주는 방식이라 힌트가 살짝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문제해결 하는 방법(어떤 순서대로 이것을 보고 ~~게해보세요 등)을 자세하게 알려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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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
단점 및 개편안에서 일부 퍼즐의 난이도가 지나치게 어렵다고 하셨는데
난이도가 순차적으로 어려워지는걸까요 아니면 갑자기 어려운 퍼즐이 등장하는 걸까요?
그리고 갑자기 그런 어려운 퍼즐을 배치한 의도가 뭘까요?
##질문2답변##
제 생각엔 너무 쉽게쉽게 챕터를 풀어나가면 방탈출이다 보니 금방 끝낼 수 있어서 넣어놓은 요소인 거같습니다.
난이도의 경우 갑자기 어려운 퍼즐이 등장합니다.
근데 이게 단서를 가지고 푸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문제 퍼즐 자체가 어려운 퍼즐인데 생각해보니 초기화가 따로 없던 것이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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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3##
글 읽고 게임 찾아봤는데 재밌어보이네요 혹시 개발 쪽으로 해당 게임이 더 재밌고 몰입도 느껴질 수 있게 기술이 적용된 부분 있을까요?
##질문3답변##
스토리가 개연성을 망가뜨리지않고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점에서 몰입도가 많이 느껴졌구요.
기술적인 면에서는 상호작용 요소가 많았던 것이랑 간단한 시점이동, 상호작용 시 작동되는 애니메이션 요소가 다양하고 심심하지않아 더욱 재밌고 몰입도가 안깨졌던 것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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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4##
수익화방식이 인앱과 광고가 믹스되어있는데요! 인앱으로도 얻을 수 있지만 무료 유저를 위해 광고로도 얻을 수 있는걸까요? 아니면 광고만을 위한 별도 상품이 있는걸까요? 광고를 보게 하기위한 전략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나요?
##질문4답변##
인앱결제를 하면
1.광고제거 : 챕터 해결 시에 보이는 걸로 추측
무료힌트 : 원래는 힌트 1회당 광고 1개씩 봤습니다.
보너스 챕터 : 말그대로 스토리 외의 챕터
해서 인앱결제 시의 혜택이 있고,
인앱결제를 하지 않은 무료 유저는 챕터넘어갈때나 힌트를 볼때 광고를 보게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익을 내기 위해 광고나 결제 둘 중 하나에서라도 수익을 얻도록 할려던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광고를 보게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는 단서로도 풀지 못하는 문제를 힌트를 보게하므로써 광고를 보게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힌트를 보게 되면 바로 문제해결도 가능했기때문에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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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5##
스테이지에 오브젝트들이 퍼즐이랑 관련없어도 애니메이션 이런 것들을 넣어논 것을 보면 굉장히 공들여서 만들었다고 생각되는데요, 이런 스테이지를 하나 만든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는지 여쭤보고 싶어요
##질문5답변##
스테이지마다 들어갈 수 있는 방의 개수가 다르고 퀴즈도 다르고하니 그에 맞는 문제풀이 방식의 코딩도 다를거같아서 일단 걸리는 시간의 차이는 되게 클거같아요
쉬운 스테이지 같은 경우에는 3주정도
어려운 것은 한달이상? 예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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