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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분석스터디] 3주차

rinix_x 2024. 8. 3.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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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주제 : 로그라이트 게임 분석

먼저 로그라이트란 Rogue-lite라는 의미로, 로그라이크 장르 게임들의 요소들로 이뤄져있지만 정통 로그라이크가 아닌 게임을 뜻합니다. 로그라이트라는 장르에는 논란이 많은데 로그라이크(Roguelike)는 로그(Rogue)와 비슷한(like) 게임이란 뜻입니다. 사실 로그라이크의 가장 큰 특징은 영구적 죽음, 절차적 생성, 높은 난이도가 있습니다만, 로그라이크 게임을 만드는 개발사에서도 '진정한 로그라이크가 아니다'라는 비판을 받기 싫어 로그라이트라 부르는 경향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로그라이트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도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저는 '이매소녀' 라는 게임을 선정했습니다. 선정이유는 위와 같은 이유로 게임 검색을 할때에 로그라이트라 검색을 하였고, 그 중 가장 먼저 눈에 보이고, 디자인이 제 취향인 이매소녀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이름 : 이매소녀 - 생존 로그라이트 액션 RPG

이매소녀의 경우 게임 방식이 탕탕특공대와 비슷한 플레이 방식입니다. 최근에 리그오브레전드에서 오픈한 집중포화랑도 비슷한 방식인데, 생각보다 게임 플레이가 제 취향에 맞아서 재밌게 했던 게임입니다.

 

 

 

분석서

1.게임 이름: 이매소녀- 생존 로그라이트 액션 RPG

2.출시 년월: 2023년 3월 29일

3.개발사: Wondersquad

4.타겟층:
▫️1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까지의 남성과 여성
▫️로그라이트와 액션 RPG 장르를 좋아하는 유저층
▫️빠른 템포의 전투와 생존 게임을 선호하는 유저

5.게임의 플레이 사이클:
▫️생존 전투: 각 스테이지에서 적들을 물리치며 생존하는 전투.
▫️자원 수집: 전투 중 얻는 자원을 통해 캐릭터 강화 및 장비 업그레이드.
▫️캐릭터 육성: 다양한 능력과 스킬을 가진 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
▫️로그라이트 요소: 전투에서 사망 시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지만, 영구적인 업그레이드 요소가 존재.

6.게임의 차별성:
▫️캐릭터 디자인: 독특하고 매력적인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 (스킨 존재)
▫️전략적 선택: 플레이 중 다양한 선택지(스킬, 패시프)를 통해 전략적으로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요소
▫️다양한 능력치 강화 방법: 금화를 사용하여 특성을 통해 능력치 강화할 수 있으며, 이매문양이라는 것을 스킨에 적용시켜 특성외에 캐릭터 능력치를 올릴 수 있음

7.수익화 방식:
▫️인앱 구매: 특별 패키지, 아이템 판매, 패스권, 월정액(광고 제거 및 특별한 능력제공과 획득량 증가)
▫️광고: 게임 내 광고 시청을 통한 보상 제공 (제한적).

8.단점 및 개편안:
▫️반복성: 반복적인 게임 플레이로 인한 피로감.
 -> 반복성을 줄이기 위해 이벤트성의 다양한 모드와 이벤트 추가
▫️커뮤니티 기능 강화: 유저 간 상호작용을 늘릴 수 있는 길드 시스템이나 커뮤니티 기능을 넣어도 좋을 것같음

 

 

질의응답

##질문1##
마지막 단점 및 개편안 부분에서
커뮤니티 기능 강화라는 개편안을 넣어주셨는데
어떤부분의 단점에 대한 개편안일까요?
현재는 길드 시스템이 없는 이유와 길드 시스템이 생김으로서 게임에 이득이 되는 측면이 뭘까요?

##질문1답변##
길드시스템이 없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길드 시스템으로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기가 어려웠던 걸까요
지금은 했던 콘텐츠가 반복적인 느낌이라 길드시스템이나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되면 조금 더 그 게임을 지속적으로 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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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
이매문양이라는 시스템이 흥미로운데 해당 시스템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한 설명이 가능하실까요? 해당 시스템이 들어간것으로 보아 수익화도 뭔가 시도했을것같은데 어떤가요?

##질문2답변##
이매문양에 대해서 제가 게임을 오래 하지 못해서 다른 스킨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보통 스킨마다 이매문양이라는 룬.같은 것을 착용할 수가 있는데 총 5개를 (동서남북,가운데) 착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격력증가, 생명력, 방어력, 치명타, 발사체 속도.. 등등의 강화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한번 확인을 해봤는데 이매문양에 대한 수익화는 따로 없었습니다. 굳이 따지면 1회소환에 광고가 붙어있고, 이매문양이 특정재화로만 얻을 수 있는데 그 재화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플레이 하는 거 말고 없는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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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3##
반복적인 게임 플레이로 인한 피로감을 단점으로 말씀해주셨는데, 이벤트성의 다양한 모드가 추가되더라도 메인에서도 컨텐츠는 반복되는 게 아닌가 싶어서요. 이벤트성 모드가 추가된다면 유저 피로도를 낮출만한 BM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복 플레이를 소탕(?) 개념으로 시간 단축할 수 있는 게 있는 거라던가..요! 릴리아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매소녀 OST가 잘 나왔더라구요...!
달토끼 키우기가 OST로 광고 영상을 만든 이력이 있는데, 이매소녀도 OST 영상으로 광고 집행을 하면 어떨까 하는 개인적인 의견이 생각나서 적어봅니당 :9

##질문3답변##
반복플레이 소탕 개념으로 시간 단축하는 게 있으면 좋을 거같긴한데 막상 그 기능을 추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까 생각하니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한번 육성이라는 것을 하면 현재 캐릭터가 갖고 있는 장비, 특성 등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면서 스킬 랜덤으로 나와 골라서  얻는 건데 그렇다보니 시간 단축을 할 요소가 마땅히 없는거같아요. 실제 플레이중에는 가속할 수 있는 기능은 있지만 캐릭터가 특정 시간동안 버틴 만큼 얻은 스킬을 갖게 되는거다 보니 단축이나 스킵은 애매한 거 같아요. 
나머지 콘텐츠들은 반복 개념은 아니지만 스테이지 클리어할 수록 막히게 되면 다시 육성 반복이라서 그래서 지루한 감을 느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스킬이라도 좀 더 다양하거나 웨이브마다 나오는 몬스터가 정해져 있는데 그것도 랜덤으로 돌리거나 하면 조금 더 괜찮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OST는 자각 못하고 있었는데 안그래도 이번주 게임 달토끼 키우기적으려고 플레이하고 있었는데 이야기 하시니 괜히 반갑네요. 이매 소녀 OST도 비슷한 느낌이라 비슷하게 광고 집행 해도 좋을 거같긴합니당 진행했던 홍보? 수익수단으로는 일단 (호랑이 들어와요웹툰이나 허니츄러스, Nitowai)콜라보로 스킨이나 스킬 등에 반영하여 진행한 적이 있긴 합니다

 

3주차엔 다들 바빠 많은 인원 참가 못한 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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