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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분석스터디] 4주차

rinix_x 2024. 8. 4.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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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주제 : 수집형 rpg 게임 분석

수집형 RPG는 게임상에서 특정 캐릭터들을 수집 및 육성하는 게임을 칭합니다.

저는 '스도리카' 라는 게임을 선정했습니다. 선정이유는 검색을 했을 때 그저 가장 위에 떠 있기도 했고 사실 수집형 게임은 유명한 게임이 많은지라 좀 못 본 게임을 하고 싶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발견한 스도리카! 

 

게임 이름 : 스도리

개인적으로는..저랑 크게 맞지 않은 게임이었어요 플레이 방식이 새로워서 좋긴했고, 수집형이다 보니 캐릭터 모으는 재미가 있기도 하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뭔가 계속 방문하게 되지는 않더라고요

 

 

 

분석서

1.게임 이름: 스도리카

2.출시 년월: 2018년 4월

3.개발사: Rayark International Limited

4.타겟층:
▫️전략적 RPG 게임을 즐기는 유저
▫️스토리를 선호하는 유저

5.게임의 플레이 사이클:
▫️캐릭터 수집 및 관리: 플레이어는 다양한 캐릭터를 수집하고 레벨 업, 진화, 스킬 업그레이드를 통해 캐릭터를 관리
▫️스토리 진행: 주어진 퀘스트와 스토리를 따라가며 게임의 메인 및 서브 스토리를 진행
▫️전투: 턴제 전투 시스템을 통해 전략적으로 적을 물리칩니다. 각 캐릭터의 고유 스킬을 사용하여 전투를 진행

6.게임의 차별성:
▫️진영 시스템: 각 캐릭터가 소속된 진영에 따라 전투 방식이 달라짐, 특정 스토리에서는 고정된 캐릭터가 존재
▫️퍼즐 요소: 전투 시 퍼즐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구.

7.수익화 방식:
▫️인앱 구매: 다양한 캐릭터, 아이템, 패키지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인앱 결제 시스템이 주요 수익원

8.특이사항:
▫️일부 보이스 녹음이 되어있음
▫️광고가 없음
▫️캐릭터 뽑기를 할 수 있는 재화를 생각보다 얻기 쉬움

 

질의응답

##질문1##
전투 시 퍼즐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면 캐릭터의 전투력이 낮아도 유저의 퍼즐 실력이 좋다면 깰 수 있는 구조인가요? 아무래도 캐릭터 수집형 게임 경우, 가지고 있는 캐릭터에 대해 많이 영향을 받는 부분들이 많은데 이 게임은 퍼즐을 넣음으로써 좋은 캐릭터의 필요성이 하향되는지 궁금합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개인적인 의견도 궁금합니다

##질문1답변##
일단 첫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아니요입니다. 전투력이 낮으면 퍼즐을 풀어도 공격시의 들어가는 데미지가 낮기때문에 어느정도 강화는 필요한 요소 입니다.
퍼즐을 넣으면서 제가 사용하고 싶은 캐릭터의 스킬을 못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서 그 점은 불편했던 것 같고요. 
앞서 말했던 전투력이 낮으면 깰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좋은 캐릭터의 필요성이 하향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좋은 캐릭터가 있으니까 그 캐릭터의 스킬만 써서 더 빠르게 끝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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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
덕분에 처음 알게 된 게임이라 검색을 좀 해 보게 되었네요. 전반적으로 아트가 부드러운 느낌을 갖고 있어서 제 취향이라 다운로드 받고 있어요 ㅎㅎ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릴리아님은 이 게임을 어떻게 알게 되셨을까요? 저는 이 게임을 이 스터디를 통해 처음 알게 되어서요. (광고를 본 적이 없음)
유입 경로가 궁금합니다!

##질문2답변##
저는 처음에 플레이 할 때 유니티에서 기본으로 테스트할 수 있게 제공되는 게임과 비슷한 UI라 신기하다 생각하면서 플레이 했었는데요

저도 따로 알게된 경로는 없고 수집형 RPG를 검색해보니까 우선적으로 뜨더라고요 여러개가 떴는데 마음 끌리는대로 선택한 것이 이 스도리카 였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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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3##
스도리카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는 점은 저는 디즈니가 생각나는 아트부터 생각이 나는데요, 최근 나오는 게임들의 아트 스타일이 어떤 것 같으신가요? 스도리카의 아트 스타일에 대해서도 어째서 해당 아트스타일을 골랐는지 고민해보신 점이 있으시다면 듣고싶습니다.

##질문3답변##
생각해보지 않았던 질문이라 답변에 꽤 고민이 들었는데요 좋은 질문 감사합니다

최근에 나오는 게임들 같은 경우는 좀 웹툰에서 볼법한 깔끔하고 생동감있고  디자인이 세밀한.. 애니메이션 퀄리티가 있는 현실적인 스킨이 들어간 그런 아트 스타일인거 같아요 (ex. 원신, 에픽세븐)

저도 사실은 최근 스타일이 제 취향인데요
스도리카가 지금생각하니 이것도 하나의 차별성 같네요
조금 중세 판타지 느낌의 아트 스타일이라서 스토리에 몰입도 더 잘 되고 그런 판타지 적인 요소가 플레이하는 스토리에 더 잘 어울려서 더 몰입감 있게 진행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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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4##
차별성 부분에서 퍼즐요소를 차별성이라고 생각하신 부분이 궁금합니다
오히려 퍼즐을 싫어하는 유저라면 모르고 접근했다가 이탈할 확률도 잇다고생각합니다

##질문4답변##
제가 이런 수집형 RPG를 하면서 공격할 때 퍼즐 형식의 플레이는 경험하지 않았어서 차별성이라 고른 것인데요
저도 처음에 플레이 할 때에는 약간의 불편함이 느껴졌지만 오히려 이걸로 전략적으로 선택하면서 플레이하다보니 지루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퍼즐을 싫어하는 유저라면 이탈할 확률이 높고 공격시에 퍼즐은 필수라서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시간에 쫓겨 급하게 고른 게임이지만, 생각보다 특이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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